스포츠월드

검색

귀여운 50개 캐릭터와 그림퀴즈 한 판 어때요

입력 : 2019-08-07 18:40:05 수정 : 2019-08-07 18:40:1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넷마블 ‘쿵야 캐치마인드’ 정식 서비스
‘쿵야 캐치마인드’는 모바일 위치 기반 그림퀴즈 게임이다.

[김수길 기자] 순위 고착화로 대변되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친숙하면서도 신선함으로 무장한 새내기 한 편이 등판한다.

넷마블이 장르 다변화 전략을 선언하며 공을 들인 ‘쿵야 캐치마인드’가 그 주인공이다. 8일 정식 서비스되는 ‘쿵야 캐치마인드’는 모바일 위치 기반 그림퀴즈 게임. 지난 2002년 출시 후 이용자 600만 명을 거느리며 인기를 끈 PC 온라인 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형태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가 맞히는 게 골자다. 이용자끼리 언어유희가 돋보이는 이른바 ‘넌센스 그림퀴즈’가 재미 요소이고, 위치기반기술(LBS)을 활용해 커뮤니티 공간에서 소통할 수도 있다. 원작인 ‘캐치마인드’에서 화제가 된 그림 데이터를 모바일로 가져와 아련한 추억을 되살리면서도 첨단 기능을 맛볼 수 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그림퀴즈를 풀면서 하나의 놀이 플랫폼으로서 기능도 발휘한다. 불특정 다수를 만나 문제를 출제하고 맞힐 수 있는 ‘모두의 퀴즈방’,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같이 즐기면서 다량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동네 퀴즈방’, 한꺼번에 최대 100명을 수용 가능한 ‘프리미엄 퀴즈방’까지 성향별로 원하는 형태의 퀴즈를 만끽할 수 있다.

특히 LBS 기반으로 한 특별 콘텐츠의 경우 자신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쿵야(NPC, 인공지능캐릭터)의 퀴즈를 발굴하거나, 누군가 심어 놓은 그림 퀴즈를 푸는 등 여러 사람들과 소셜 관계를 확장할 수 있다. 일례로 특별 캐릭터를 얻을 수 있는 ‘쿵야퀴즈’, 원하는 장소에 퀴즈를 등록하고 내 주변에 타인이 심은 퀴즈를 풀거나 팔로우가 가능한 ‘유저퀴즈’, 나에게 날아온 종이 비행기 퀴즈를 풀거나 출제해 종이비행기를 날릴 수 있는 ‘종이 비행기 퀴즈’ 등이 있다.

이밖에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처럼 게임 내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 콘텐츠 기능으로 그림퀴즈를 공유할 수 있고, 게임을 이끌어가는 아기자기한 50여종의 쿵야 캐릭터를 수집·성장시키는 RPG(역할수행게임) 요소도 눈길을 끈다. 넷마블 관계자는 ”원작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한 만큼 ‘쿵야 캐치마인드’ 역시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