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SW이슈]강지환, 치를 죗값과 사과문의 의미?

입력 : 2019-07-17 10:19:39 수정 : 2019-07-17 11:09:04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김재원 기자] 정말 미안한 마음은 있는 걸까. 배우 강지환은 최근 자신의 성폭행 등의 혐의를 인정하고 사과를 구했다. 하지만 추후 연예계 복귀 가능성은 열어뒀다. 강지환의 사과문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죗값을 치르게 될지 알아봤다.

 

강지환은 최근 “모든 혐의를 인정하며 저의 돌이킬 수 없는 잘못으로 크나큰 상처를 입으신 피해자분들께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일로 심려를 끼쳐드린 많은 분들께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저의 잘못에 대한 죗값을 달게 받고 속죄하며 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혐의에 대해 “술을 마셔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기존 발언을 스스로 일축한 셈이다.

 

외부적으로 사과를 구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회사를 통한 합의 종용 및 협박성 발언으로 2차 피해를 봤다는 피의자들의 주장이 나와 사과문의 진위가 의심스러울 정도다. 또 사과문에는 연예계 은퇴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있지 않아, 추후 복귀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면서 대중의 분노를 가중시키고 있다.

 

기존 소속사도 더 이상의 매니지먼트를 포기했다. 초반에는 조속한 피의자와의 합의 및 장기적인 법정 싸움을 취하겠다는 포석이었다. 그러나 모든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강지환을 통해 죄를 인정하는 취지의 사과문이 발표와 동시에 계약 해지를 선언했다. 이번 사건은 연예인 생명에 있어서 주홍글씨로 남을 수 있는 중범죄이기 때문이다.

 

앞서 강지환은 지난 9일 밤 경기 광주시 오포읍에 소재한 자택에서 여성 2명과 술을 마신 뒤 두 사람이 자고 있던 방에 들어가 성폭행 및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준강간 혐의로 긴급체포됐고 이후 12일 수원지법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영장이 발부했다.

 

그렇다면 강지환은 어떤 벌을 받게 될까. 법조계에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혐의 가운데 성폭행은 형법상 강간 및 강간 미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건에 따라 3년 이상의 유기징역형에 처해질 수도 있다고 본다. 성범죄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하게 처벌되는 혐의이기도 하다. 성추행 혐의에 대해서는 강제추행이 적용되는데 10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견해다.

jkim@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