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최재용 칼럼] 전세계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은?

입력 : 2018-03-11 18:50:43 수정 : 2018-03-11 18:50:43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봄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소셜미디어마케팅월드 컨퍼런스에 다녀오곤 한다.

전 세계 64개 나라에서 모인 5000명의 소셜미디어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마케팅 흐름 및 방법에 대해 강의도 듣고 토론한다. 참석할 때마다 소셜미디어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감지할 수 있는데 올해 전문가들이 초점을 맞춘 곳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였다.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사진촬영 기법과 스토리텔링 강연에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그곳에서 만난 전문가들과 2017년만 해도 페이스북으로 친구를 맺었지만 이번에는 서로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친구가 됐다. 이처럼 전 세계인들은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는 관심사형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 열광하고 있다. 10대부터 70대까지 전 연령층이 사진을 찍고 ‘#해시태그’를 달며 소통하고 있다.

대한민국도 예외가 아니다. 인스트그램에 팔로워가 많은 인사들이 스타가 돼가고 있고 음식, 패션, 여행 등 전 분야에 걸쳐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참가하고 있다. 이번에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알게 된 인스타그램 마케팅 팁을 여기에 소개한다.

첫 번째가 인스타그램에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질문을 올려놓고 답변을 보내달라고 하면서 이 중 몇 명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식으로 해보면 비용도 많이 들지 않으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잘 꾸미는게 중요하다. 전체 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70% 이상이 관심가는 사진을 보다가 프로필을 열어본다.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통해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거나 이메일을 확보해 마케팅도 시도해보자.

세 번째는 상품이나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자들에게 제대로 심어주는 것이다. 전체적인 배경 이미지를 통일하고 로고나 사인 등을 사진 포스팅에 잘 보이도록 하자. 일례로 필자는 스카이블루나 시블루 톤으로 배경색을 정해 포스팅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주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마케팅 대상자들의 후기를 적극 활용한다. 소비자 후기를 메시지로 받아서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상품이나 마케팅 전후 사진을 함께 게시해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다섯 번째는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활용이다. 코믹한 짧은 동영상뿐만 아니라 마치 한 편의 온라인 잡지를 보는 것처럼 방문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다양한 주제의 사진과 영상, 애니메이션을 자주 올리면 반응도 좋고 더 많은 이용자들이 친구 맺기를 요청할 것이다.

여섯 번째로 인스타그램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서기다. 상대방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좋아요’ 단추를 누르고 댓글까지 달아주면 싫어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들을 자신의 팬으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일곱 번째는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활용하기다. 스폰서 광고를 해보면서 이용자들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가능성 있는 고객 리스트를 확보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스타 참고하기다.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인사들의 게시물을 수시로 확인하고 이를 따라해본다면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